ABOUT ME

Today
Yesterday
Total
  • b2b 폐쇄몰 제작에 관하여(온라인 쇼핑몰 창업준비중인 경우 참고)
    ragbag 2022. 2. 7. 11:43

    안녕하세요 jnjsystem 입니다.

    주말에 날씨가 상당히? 좋았습니다.^^

    오랜만에 비가 오지 않는 주말이였지요...

    이제 슬슬 여름이 오려나 봅니다. 바람이 살짝 습합니다.

    건강과 ,여름철 비피해, 더위에 대한 조심과, 대비를 해야 할 때입니다.^^

    오늘은 'B2B 폐쇄몰 - 쇼핑몰'에대 대하여 이야기 해 보려 합니다.

    항상 말씀 드리듯이 거창하지 않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폐쇄형 B2B몰을 기획중이시거나, 쇼핑몰 창업아이템과 접목 예정이시라면

    한번쯤 생각해 보시면 좋을 이야기 거리였으면 좋겠습니다.^^

    b2b 폐쇄몰 제작에 관하여(온라인 쇼핑몰 창업준비중인 경우 참고)

    폐쇄몰은 사용자 접근을 차단하는 것이 기본이며, 오픈형몰과 그 반대형태, 근래에는 인가된 사용자를 온라인으로 신청 받기 위한 기능을 포함한다.

    도대체 B2B는 무엇이고, 폐쇄몰은 무엇이기에...

    이러 거창한듯 이야기 할 까요??^^

    우선 B2B쇼핑몰은 (쇼핑몰은 설명 생략입니다.^^ - 우린 다 알고 있으니까요) 기업(사업자)간 거래로 이해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근래에는 인가된 사용자간 거래를 좀 더 넓은 의미로 이용하기 때문에 '사업(자)간, 비지니스모델간' 거래를 통칭하는 형태로 변화 되는것 같습니다.

    (온라인에서 사용되는 표현은 그 형태나 의미가 너무 넓어 지고 있고, 그러다보면 또다른 세분화 명칭이 생기는 편이라...^^;;)

    B2B, B2C에 대한 간단 설명

    폐쇄몰은 말 그대로 접근에 제한을 두는, 폐쇄되었다...인가된 사용자만 이용한다...승인과정을 거치 사용자만 접근한다...

    이런 정도의 의미로 이해 해 두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예전 MRO-수발주프로그램, 등이 있었지요...)

    폐쇄형 B2B의 사업자 승인 필요에 대한 간단 설명

    [폐쇄형 B2B몰의 준비]

    일반 쇼핑몰과 유사한 준비 절차를 갖습니다만, 그 중 중요한것은 '운영정책'입니다.

    보통 온라인 쇼핑몰창업처럼 당연한 준빈사항(사업자,통신판매업신고,PG사 결제모듈 연동 및 심사 계약등등)

    그리고 중욯나 회원정책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1. 일반 쇼핑몰 창업절차 준비내용.

    - 사업자 신청

    - 통신판매업 신청

    - 온라인결제대행상(PG사 결제모듈연동 및 심사)

    - 택배사 및 배송 물류관련 선정 및 계약

    2. 쇼핑몰 제작 관련

    - 쇼핑몰의 기본은 '회원'-'상품'-'결제'-'정산' 입니다.

    - 이중 '회원' 및 '상품'에 특수한 기능이 많이 포함 되는 것이 B2B 몰이며,

    - 그에 따른 '사업자별 정산'의 특수성이 따라 붙게 됩니다.

    3. 폐쇄몰의 특수성

    - '회원'에 대한 기본 접근,승급,사용,적립,결제,정산,상품노출등에 대한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 접근 화면 및 환경에 대한 디자인적인 요소역시 고려되야 합니다. (노출의 범위, 해당 영역, 기능오픈 범주등)

    - 특별 관리 계약이나, 공급, 매입,매출 관련 특수성이 있다면 개발시 고려 되야 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폐쇄몰은 기업간 약정된 사용자와, 상품만을 거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 MRO 처럼 )

    [폐쇄형 B2B몰 중요 고려사항인 '회원관리']

    폐쇄몰은 크게 보면 오픈형이 있고, 완전 폐쇄형이 있습니다.

    오픈형이란, 상품이나, 기타 몰의 정보는 공개 하지만, 중요한 상품,단가,카테고리에 대한 제약두는 형태로 '부분폐쇄형'를 갖추는 경우이며,

    완전 폐쇄형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듯, URL(쇼핑몰 주소)로 접근시 아래처럼 '로그인'페이지로 차단 되는 경우이지요...^^;;

    폐쇄형 및 일반 대리점 관리 쇼핑몰 빌더 - JESHOP-TPYE24 (첫 페이지부터 폐쇄형 접근 차단)

    이때 중요한 요소가 바로 회원에 대한 '정책'이며 여기에 더해져서 움직이는 상품,정산이 모두 포함된 일련의 과정을 '회원관리'라고 합니다.

    B2B이기때문에 회원은 기본적으로 기업정보와, 개인정보를 함께 처리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이 회원정책을 폐쇄몰에 녹일때 가장 많이 신경써야 하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1. 회원등급 구성

    - 사업자, 일반등에 대한 기본적인 구성

    - 각 분류에 대한 승급 및 계약 요건에 따른 단계 구성 (예: 사업자1그룹,2그룹,3그룹별 할인 및 기타 혜택이 있는 경우)

    - 사업자의 담당자에 대한 관리 정책 (포인트 및 개인 계정 사용 여부 및 합산 데이터 관련 등의 상세사항)

    - 회원별 접근 권한 설정(카테고리,상품,단가 분류등 - 해당 사용자 그룹별 상품,단가등의 노출 여부 선택등)

    - 하위 그룹관리에 대한 정책 (거래처 메인 계정과, 하위 하부 계정간의 관계 형성등)

    - 정산 및 데이터 연동에 대한 부분

    2. 회원과 상품에 대한 구성

    - 보통 전산 도입이 늦어졌거나, 미사용중이었던 업체는 각각의 업체별 단가를 기재,기록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전산화 하다보면 그 기획에서 해당 그룹(단가별)이 일정한 패턴을 보이게 됩니다.(보통 많아 보여도 다 몇가지 단가로 묶입니다.)

    - 이렇게 나누어서 단가를 그룹화 하는 것이 상품 구성에 시작이 됩니다.

    - 단가를 구분하는 것은 해당 그룹별 단가를 지정하기 위함이며, 이는 향후 전산화에서 일괄,일율적인 관리가 가능한 환경이 됩니다.

    - 또한 회원별 상품을 구분한다는 것은 상품의 노출, 카테고리의 노출을 제어 할 수 있고,

    - 해당 회원별 상품단가역시 노출 제어 및 할인폭을 안내 할 수 있습니다.

    JEHOSP의 기본 기능인 회원별 상품단가 노출과 할인폭 표현 (쇼핑몰 솔루션 빌더 JESHOP)

    3. 회원과 정산

    - 회원을 나눈다는것은 고객사 입장에서는 고객에 대한 계약 요건 및 관계가 나뉘는 것입니다.

    - 이는 상거래에서 당연한? 조치이며, 거래량과, 신뢰에 대한 상호 약속은 각기 계약사항으로 다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1년에 100원 거래하는 곳과, 1년에 1000000원 거래하는 곳은 공급가 및 그 처우가 다른게 맞습니다.)

    - 회원을 나누고, 그에 맞게 상품을 구분한다는 것은 '정산'에 영향을 줍니다.

    - 특히나 폐쇄몰을 만든다는 것은 그 상품 및 회원에 대한 보안을 중시한다는 것이며, 이는 곧 공급가와 마진(이윤)과 연계됩니다.

    - 폐쇄몰, B2B몰의 생명과도 같은 거래처관리의 핵심인 단가와 그에 대한 각종 혜택과 지원정책은 '정산'에서 관리 됩니다.

    [요새 폐쇄형 B2B몰]

    예전 폐쇄몰등은 진짜 폐쇄몰이 많았습니다.^^

    약속되 거래와 약속된 단가로 지정된 거래만을 하는 형태였지요....

    하지만 근래에는 폐쇄몰, B2B몰 등이란 이름을 마케팅적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고객에게 '당신만을 위한, 특별한 단가'라는 인식등을 심어 줄 수 있기 때문에 SNS등을 활용하여 이용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온라인 개인 판매자가 많아 지면서, 꼭 B2B가 사업자(법적인)가 아닌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이 고객사 입장에서는.....

    제생각엔 '아무 상관없습니다.' ㅎㅎㅎ

    오히려 판매처가 다양해지고, SNS등을 통한 마케팅 영역이 넓어지며, 판매를 도와주는 파트너가 늘어난다는것은

    그 과정에 위법적 요소가 없다면, 고객사(폐쇄몰,B2B몰 운영사)입장에서는 '쌍수들고 환영할 일 ' 아닐까요?^^

    [결론]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중 특히나, 기존 사업장을 운영하시면서 오프라인 부분을 온라인으로 확장하시는 사업체가 많이 고민하는 B2B몰 그중에서도 폐쇄형 쇼핑몰등은 그 시작의 고민에있어서, '회원관리'부분을 많이 고민해야 합니다.

    또한 예전처럼 순수 '사업자-사업자' 거래 보다는 '사업자-판매자(일반포함)'의 개념도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다양한 시장변화(SNS,오픈플랫폼,마켓,중고거래등)에 대한 외부 협력역시도 그 개념에 고민해야 하는 문제 입니다.

    이런 고민등을 통해서 운영과 회원관리에 대한 기획과 방안이 섰다면,

    그때 오픈형 소스나, 빌더,솔루션등을 파악하시어 가장 신속하고, 안정적이며, 경제적인 도입방안을 고민해 보시길 바라며,

    이렇게 알아보는 과정에서 '내가 원하는 것이 없다'라고 판단이 들 경우는 무조건 신규 개발 보다는

    솔루션,빌더 개발사중 부분,확장 개발이 가능한 곳을 찾아서 우선 상담을 진행하여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B2B몰이나, 폐쇄몰은 그 성격상 개발이후 수정이나, 보완사항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회원관리 및 정산,상품관리에서 말이지요...

    이런 부분역시 잘 고려하셔서 지속지원이 가능한 곳을 선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 폐쇄형 쇼핑몰 솔루션 빌더 JESHOP-type24

    http://jnjsystemdev.pe.kr/mall/main.php

    일반b2b쇼핑몰 - type23 / 대리점 관리형 폐쇄몰 - type24


    앱개발 및 웹개발 관련 문의는

    상담시간.

    평일 10:00 ~ 17:00

    070-7519-0732

    email : jnjsystem_no01@jnjsystem.net

    http://jnjsystem.net

     

     

Designed by Tistory.